카드뉴스

변희재가 구속된 진짜 이유

2018년 5월 30일
아이엠피터

author:

변희재가 구속된 진짜 이유

12

보수 극우 논객으로 불리는 미디어워치 대표 고문 변희재씨가 구속됐습니다. 변희재씨는  그동안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태블릿PC 관련 JTBC 보도가 조작됐다고 주장해왔습니다.

변씨의 구속 사유에 대해 서울중앙지법 이언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범죄 소명 있고 범행 후 여러 정황에 비춰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으며, 피해자 측에 대한 위해 가능성 등을 종합해 볼 때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라고 구속 사유를 밝혔습니다.

변희재씨가 구속된 가장 핵심적인 이유 중의 하나는 ‘피해자 측에 대한 위해 가능성’ 때문입니다. 변씨는 손석희 사장 자택 앞에서 집회를 열었고 손 사장에 대해 ‘스스로 진실을 밝히지 않으면 진실을 덮으려는 세력에 의해 살해당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변씨는 구속되기 직전 “손석희 사장에게 하루빨리 토론에 응하라는 취지의 메시지였을 뿐”이라며 “직접 손석희 사장의 신변을 위협하겠다는 발언은 아니었다. 너무 과도한 표현이 이뤄진 데 대해서는 잘못을 인정한다. 손석희 사장과 가족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변씨의 때늦은 사과도 구속을 면하지는 못했습니다.

어쩌면 변씨는 구치소 내에서 재판을 받기 전 형량을 줄이기 위해 반성문 등을 제출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출소한 뒤에도 또다시 협박과 허위 사실을 유포할 수 있을 가능성도 사법부가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입니다.

변희재씨의 구속은 아무리 유사 언론이라도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례를 남겼다고 봅니다. 그러나 변씨도 억울해 보입니다. 자기처럼 가짜 뉴스를 유포하고 있는 자유한국당과 조중동은 멀쩡하니 말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