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동구청 직원들이 주부산일본총영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을 지키는 시민과 학생을 강제로 끌어내는 모습 ⓒ미래세대가세우는평화의소녀상추진위페이스북
▲부산동구청 직원들이 주부산일본총영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을 지키는 시민과 학생을 강제로 끌어내는 모습 ⓒ미래세대가세우는평화의소녀상추진위페이스북


'주부산일본총영사관' 후문 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이 설치된 지 4시간 만에 강제로 철거당했습니다. 12월 28일 12시 30분경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는 부산 동구 초량동 정발장군 동상 앞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집회를 열었습니다. 이후 소녀상을 이동해 일본영사관 후문에 내려놨습니다.

시민과 추진위 회원들은 소녀상 설치를 시도했지만, 부산동구청 직원과 경찰에 의해 곧바로 제지당했습니다. 소녀상을 지키기 위해 시민과 회원들은 주변에서 경찰과 대치하기 시작했습니다. 오후 3시 30분경부터 부산 동구청 공무원은 경찰의 묵인과 경호 속에 소녀상을 지키고 있던 시민과 회원들을 한 명씩 끌어냈습니다.

부산 동구청은 소녀상을 강제로 압수했고, 이 과정에서 시민과 대학생 등 13명이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연행되거나 부상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소녀상 추진위는 31일 오후 9시로 예정된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강제 철거로 무산되자, 소녀상을 설치할 때까지 농성을 계속하겠다며 천막 농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일본영사관 서한에 트럭으로 소녀상 설치를 막았던 부산 동구청'

▲주부산일본총영사관이 부산동구청에 보낸 소녀상 설치 반대 공문 (좌)부산동구청이 소녀상 설치를 막기 위해 트럭을 주차해둔 모습(우)ⓒ부산동구청,부산겨레하나
▲주부산일본총영사관이 부산동구청에 보낸 소녀상 설치 반대 공문 (좌)부산동구청이 소녀상 설치를 막기 위해 트럭을 주차해둔 모습(우)ⓒ부산동구청,부산겨레하나


부산 동구청이 '평화의 소녀상'을 강제로 철거한 배경은 '주부산일본총영사관'의 편지로부터 시작됐습니다.지난 11월 28일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 총영사 모리모토 야스히로'는 박삼석 부산동구청장에게 서한을 보냅니다.

일본 측은 서한에서 박삼석 구청장의 강한 리더십을 치켜세우며, 소녀상 설치를 '전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강하게 반대합니다. 모리모토 야스히로 총영사관은 소녀상이 설치될 경우 '일본인 관광객이 감소한다','외교문제가 초래될 수 있다'라며 '총영사관 주변의 어떠한 장소에도 소녀상이 설치되지 않도록 힘써 달라'고 합니다.

부산 동구청은 서한을 받고 난 뒤 '소녀상 설치 불허'를 강조했습니다. 이후 소녀상 설치 전 날인 12월 27일에는 설치 예정 장소에 트럭을 주차해 방해하기도 했습니다.

부산동구청은 국제신문의 취재가 시작되자 트럭은 철수시켰지만 "시민단체에서 소녀상 설치를 강행할 태세여서 우리도 맞대응했다. 31일 소녀상을 설치해도 추후 철거할 계획이다"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소녀상 철거 지시 박삼석 구청장, 새누리당 전국위원회 참석차 휴가'

부산 일본영사관 후문에 세워졌던 '평화의 소녀상'은 부산 시민들의 후원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러나 부산동구청은 이런 부산시민들의 노력과 정성을 짓밟았습니다. 부산 동구청 직원들이 소녀상을 강제로 철거할 수 있었던 것은, 일본총영사관이 강조했던 '강력한 리더십'의 박삼석 구청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12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전국위원회, 박삼석 부산동구청장은 이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휴가를 냈다. ⓒ오마이뉴스
▲12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전국위원회, 박삼석 부산동구청장은 이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휴가를 냈다. ⓒ오마이뉴스


시민들이 강제로 압수당한 소녀상을 돌려달라고 애를 썼던 시간, 박삼석 구청장은 어디에 있었을까요? 박삼석 구청장은 휴가를 내고, 29일 여의도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새누리당 제6차 전국위원회에 참석하고 있었습니다.

전국공무원노조 부산지부와 시민단체 등이 부산 동구청을 방문하고, 전국적으로 시민들이 분노하고 있는 시간에 구청장이 정당 행사에 참석한다는 자체를 시민들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외교부가 소녀상 설치에 대해 "해당 지자체가 판단할 사안"이라는 입장을 밝혔고, 서울시와 같은 다른 지자체는 소녀상 설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서울시는 '평화의 소녀상 설치 지원 조례'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미 ‘일본군 위안부 기억의 터’ 조성과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관리사업’,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념·홍보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설치됐다가 동구청의 강제 철거로 압수된 소녀상이 30일 동구 야적장에 천막에 둘러싸인 채 방치돼 있다. ⓒ 연합뉴스
▲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설치됐다가 동구청의 강제 철거로 압수된 소녀상이 30일 동구 야적장에 천막에 둘러싸인 채 방치돼 있다. ⓒ 연합뉴스


부산 동구청은 소녀상을 노상 적치물로 압수했습니다. 무단 적치에 대한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인데, 이럴 경우 과태료만 내면 부산동구청은 소녀상을 돌려줘야 합니다. 하지만 부산 동구청은 "소녀상을 돌려주면 다시 일본영사관 앞에 불법 설치될 가능성이 있다"며 소녀상 반환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비난 여론이 들끓자 부산 동구청은 30일 오전 9시께 주최 측에 소녀상을 돌려주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박삼석 구청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많은 시민에게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향후) 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한다면 막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소녀상 설치는 지자체가 감당하기 힘들다"고 토로했습니다.

'여자 아베, 진주만 방문 뒤 야스쿠니 신사참배'



12월 27일 일본 아베 총리가 미국 하와이 진주만을 방문해 75년 전 일본의 공격으로 희생당한 미국인에 대해 애도를 표했습니다. 이 부분만 보면 일본이 사죄하는 듯한 모습입니다. 그러나 실제 일본의 속내는 달랐습니다.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이나다 도모미 방위상은 진주만 사건 애도와 동시에 제로센 조종사였던 '이다 기념비'에도 헌화를 했습니다. '이다 기념비'는 제로센 조종사로 진주만 폭격에 참전했다가 자살 공격으로 죽은 '이다 후사타'의 시신을 찾은 미군이 만든 기념비입니다.

진주만을 방문하고 돌아온 이나다 도모미 방위상은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습니다. 일본의 공격으로 죽은 미군을 애도했다는 모습과는 정반대되는 행보였습니다. 이나다 도모미 방위상은 '여자 아베'로 불릴만큼 아베의 극우 외교 정치를 실천하는 인물 중의 한 명이기도 합니다.

이나다 방위상은 야스쿠니신사 참배 반발에 대해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분들에 대한 감사와 경의, 추도의 뜻을 표하는 것은 어떤 나라에서도 이해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만약 박삼석 부산 동구청장이 일본영사관의 '소녀상 설치 반대' 서한을 받고 '전쟁으로 피해를 입은 민간인을 기념하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소녀상을 일본은 이해해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으면 어땠을까요? '



지난 2015년 박삼석 구청장은 이케다 SGI(Soka Gakkai International 일본 창가학회) 회장 부부에게 부산 동구청 명예구민증을 수여하며 '올바른 한일 역사관 정립'을 강조했던 인물이기도 합니다. 소녀상설치는 있는 그대로의 역사를 보여주는 역사 바로세우기의 일환입니다. 그런데 왜 강제로 철거하고 불허하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소녀상 설치 반대를 요구하고 강제 철거하는 모습은 한국과 일본의 역사와 외교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일본 정부는 물론이고 일본의 눈치를 보는 한국인들이 꼭 알아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아이엠피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