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1인 미디어의 글을 담보로 돈을 빌려 줄 수 있을까?

2018년 6월 11일
아이엠피터

author:

1인 미디어의 글을 담보로 돈을 빌려 줄 수 있을까?

‘아이엠피터TV’라는 이름으로 언론사 등록을 했습니다. 처리 기간이 20일이니 7월이면 정식 언론사가 됩니다. 아 ~~물론 범죄 조회가 남았지만, 범죄 경력이 없으니 괜찮을 겁니다.

언론사 등록을 왜 했냐고요? 지난번에 올린 ‘청와대 춘추관에 침입하려다 실패했습니다’ 글에 얘기한 것처럼 정식으로 청와대 출입기자가 되려고 합니다.

청와대 출입기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국회 출입기자가 돼야 합니다. 정식 언론사로 등록된 후 출입증 신청을 하면 1~3개월 단기 출입증을 받고, 이후에 심사를 통해 상시 출입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 도청에 언론사 등록을 하려고 갔더니 어디서 듣도 보지도 못한 이상한 사람이 신청하러 왔는지 생각하는 눈치였습니다. 이름도 무슨 제주oo도 아니고 아이엠피터라니… ‘개인인가요?. 사무실은? 법인이 아닌가요?’라는 물음에는 도대체 정체가 뭔지 궁금하다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공식적으로 언론사 등록에 필요한 서류를 모두 제출했고, 이제 ‘아이엠피터’는 ‘아이엠피터TV’라는 정식 언론사로 활동합니다.

왜 또 일을 벌여요. 도대체 어떻게 하려고..

613지방선거를 취재하기 위해 부산에 내려갔을 때 미디어몽구가 한 말입니다. 1인 미디어로 혼자 살기도 벅찬 세상에서 언론사를 등록하고 피디들과 일하면서 월급을 줘야 하는 입장이 걱정됐을 겁니다.

▲2016년 아이엠피터가 ‘총선아바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만났던 후보자들. 김문수,김진태,전재수,조원진, 정청래,김문수,유승민 등이 있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울산에 온다고 해서 기다렸습니다. 대기하는 와중에 글을 쓰기 위해 찾은 카페는 2016년 총선아바타 때도 갔던 곳입니다.

총선아바타 때도 사람들이 미쳤다고 했습니다. 43일 동안 1인 미디어가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취재를 한다는 자체가 대한민국에서 처음이었고, 말도 안 되는 일이었습니다.

모두들 실패한다고 했습니다. 도중에 포기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43일간의 전국 취재를 했고, 당시 만났던 김경수 후보는 경남도지사에 출마했고, 김부겸 후보는 행안부 장관이 됐습니다. 조원진은 대한애국당으로 유승민은 바른미래당으로 김문수는 서울시장 후보로 나왔습니다.

총선아바타를 취재하면서 느꼈습니다. 목적이 정당하고 소신을 갖고 행동으로 옮기면 반드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가졌습니다. 당연히 그 배경에는 어려울 때마다 손길을 내밀어준 후원자들이 있었습니다.

글을 담보로 돈을 빌릴 수 있을까?

언론사를 등록하고 본격적으로 ‘아이엠피터TV’를 시작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돈이 없습니다. 카메라도 없습니다. 일단은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고 사무실 대신에 카페에서 작업을 합니다. 하지만 계속 이렇게 취재를 할 수는 없습니다. 혹시나 통장에 남은 돈이 없는가 봤더니 역시나 텅 비었습니다.

대출을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담보를 요구하고, 재산세 납입 증명서 등을 제출하라고 합니다. 10년 동안 활동하면서 재산이 있을 리가 만무합니다. 아이엠피터가 살아온 10년 동안 재산이라고는 글밖에 없는데, 이 글로 돈을 빌릴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아이엠피터 사이트의 글 목록, 10년 동안 작성한 글은 2,522개, theimpeter.com에서 발행된 글만 1,128개다.

아이엠피터가 정치글을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한 때가 2008년입니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작성한 글은 2,522개입니다. 사이트를 옮기면서 에러가 난 부분이 있어서 현재 1,128개의 글을 발행했습니다.

10년 동안 휴일 또는 아플 때나 일이 있었을 때를 제외하고는 매일 글을 썼습니다. 지금도 매일 글을 올립니다. 활동 기간이나 글의 발행 횟수를 보면 신용면에서는 나쁘지 않다고 봤습니다.

누군가는 텀블러 등을 만들어 팔아서 돈 문제를 해결하라고 합니다. 솔직히 텀블러 만들고 배송할 시간에 자료를 찾아 글을 쓰고 취재를 하고 영상을 편집하는 게 진짜 아이엠피터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냥 깔끔하게 아이엠피터가 그동안 썼던 글과 활동 기간을 담보로 돈을 빌리려고 합니다. 대출 기간은 아이엠피터TV가 자립할 수 있는 2년 동안입니다. 이자는 2%입니다. 글을 담보로 돈을 빌려주시지 않겠습니까?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