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토론 이후 심상정 “홍준표 제치고 안철수 추격한다 “

359

아이엠피터의 대선아바타 12화 (4월 26일 팩트TV 방송)

출연진: 천호선 정의당 선대위 공동위원장

4월 19일 토론 이후에는 정의당 당원들의 탈당과 후원 중지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그러나 4월 25일 JTBC 대선토론 이후에는 다시 정의당 가입 및 후원금이 쇄도했습니다. 토론 직후마다 천당과 지옥을 오가는 정의당, 천호선 위원장과 함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① 지난번 토론을 분석하면서 하신아씨가 심상정 후보가 참여정부를 거론했기 때문에 비판을 받았다고 언급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의원 시절 보좌관도 하셨고, 노무현 재단 상임 위원도 하셨는데, 이 부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② 심상정 후보가 여성 참여를 강조하지만, 실제 선대위를 보면 여성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말과 실천이 다른 것이 아닌가요?

③ 지금 바른정당 내부에서는 단일화 논의가 나왔고, 유 후보 흔들기가 시작됐습니다. 지지율이 올라가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되는데, 한편으로 심상정 후보의 지지율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어떤 요인 때문인가요?

④ 노회찬 위원장이 이번 선거 목표가 두 자리 숫자라고 말했는데, 두 자리 득표율이 갖는 의미가 무엇일까요?

⑤거대 정당들이 국회를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수 진보 정당이 정치하기에는 선거법 등 여러 가지 제약이 있다고 봅니다. 이 부분에서 할 말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