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후원해주시는분들

정치블로거, 1인미디어? 네가 뭔데 감히 나를 취재해

2016년 10월 1일
아이엠피터

author:

정치블로거, 1인미디어? 네가 뭔데 감히 나를 취재해

정치블로거로 활동한 지 8년이 넘어갑니다. 전업으로 블로거 활동만 하며 살아갈 수 있었던 가장 큰 배경에는 많은 분들이 글을 읽고 후원해주시기 때문입니다. 매월 초에 ‘아이엠피터’를 후원해주시는 분들에게 어떻게 사는지를 글로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아이엠피터가 주로 어떤 활동을 하는지 소개합니다.

‘방송 진행, 언론에 나오지 않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다’

아이엠피터는 매주 서울에서 국민TV의 ‘The 아이엠피터’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외모와 말솜씨도 별로 없는 아이엠피터가 방송을 진행하는 가장 큰 이유는 언론에 나오지 않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기 위해서입니다.

국민TVThe아이엠피터-min
▲국민TV_The아이엠피터 프로그램에 세월호 특조위 권영빈 진상규명 소위원장이 출연해 세월호참사 관련 이야기를 녹화하고 있는 모습

언론은 늘 감각적이고 대중적인 사건만 보도합니다. 당연히 사람들이 많이 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The 아이엠피터’ 프로그램에서는 ‘소녀상 지킴이’,’세월호 특조위’,’이하 작가의 아트트럭’,’갑을오토텍’,’파업 노조’ 등 사람들이 잘 보지 않고 알려지지 않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단순하게 일회성으로 끝나기보다 한 번 출연했던 출연자를 몇 달 뒤에 다시 섭외해서 그간의 이야기를 다시 다루기도 합니다. 방송 진행자가 무능해서 그런지 유명인들이 진행하는 방송보다 훨씬 조회수가 떨어집니다. 하지만 국민TV가 미디어협동조합이라는 조합원들이 진정한 언론을 위해 만든 곳이라 당당하게 녹화를 합니다.

앞으로도 언론에 나오지 않지만, 꼭 다뤄야 할 사건이나 사람들의 이야기를 계속 방송 아이템으로 선정하려고 합니다. 이 방송을 통해 우리 사회의 작은 목소리가 온라인 방송을 통해 확산됐으면 좋겠습니다.

[국민TV] The 아이엠피터 유튜브 영상 바로가기

‘정보와 자료를 얻기 위해 시작한 서울시 팟캐스트’

요새 다양한 팟캐스트 채널이 많습니다. 아이엠피터는 별나게도 서울시 팟캐스트에 출연하고 있습니다. 처음 서울시 팟캐스트를 시작한 이유는 정보와 자료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서울을지켜라-min
▲서울시 팟캐스트에서 다룬 서울시 지진대비 훈련 인터뷰 모습

정치블로거, 1인미디어가 관공서의 자료와 정보를 얻기란 쉽지 않습니다. 서울시 팟캐스트를 하면 다루는 주제와 관련한 엄청난 정보와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요청하기도 합니다. 자료를 중심으로 글을 쓰는 아이엠피터에게는 엄청나게 이득인 셈입니다.

서울시 팟캐스트이기 때문에 서울시 홍보만 할 것 같지만, 아이엠피터 입에서 나오는 말들은 칭찬보다는 비판이 많습니다. 물론 서울시가 잘하는 일에는 박수를 보내기도 하지만, 대부분 지방자치의 문제점, 왜 개선이 되지 않느냐는 얘기들이 주를 이룹니다.

함께 진행하는 시사평론가 최요한, 체샤씨가 유머와 매끄러운 진행으로 도와주고 있지만, 간혹 흥분해서 횡설수설하는 저 자신을 보면 아직도 멀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수도 서울의 행정을 낱낱이 파헤치는 시간이라 굉장히 재밌고 흥미롭습니다.

[팟캐스트] 서울을 지켜라 바로가기

‘제주를 말하니 칭찬보다는 원망이 더 많은 라디오방송’

KBS, MBC, SBS 등 방송 3사의 언론을 비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정한 언론이 아닌 편파와 정부 홍보 방송으로 전락한 모습 때문입니다.

서울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은 정부 비판이 불가능하거나 감추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지역방송에서는 언론 본연의 모습을 지키려는 노력이 있기도 합니다.

제주MBC라디오-min
▲제주MBC 전경

한 달에 한두 번씩 제주MBC ‘라디오 제주시대’의 ‘세상을 바꾸는 쉰다리’ 코너에 출연합니다. 주제는 제가 정하고 대본도 제가 씁니다. 당연히 제주 도정에 대한 비판이 90%가 넘습니다. 관광 문제도 다루다 보니 도민들로부터 ‘관광객 오지 않으면 우리 망한다’라는 원망을 듣기도 합니다.

다른 MBC에서는 하기 어려운 얘기도 자주 합니다. 물론 제작진의 과감한 지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짧은 출연 시간이지만 꼭 해야 할 말은 하는 출연자가 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백남기 농민 사망에 대해 부검 문제도 나오고 있는데, 임병도씨는 이번 백남기 농민 사망에 대해 어떻게 보고 계시나요?

▶가장 중요한 문제는 한 사람의 생명을 어떻게 보느냐에 있습니다. 과거 노무현 대통령은 시위 과정을 떠나 공권력에 희생된 국민에 대해 사과를 했습니다. 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은 300일이 넘게 처벌이나 사과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제주는 이 공권력에 희생된 아픔을 간직한 역사가 있기 때문에 더 아쉽습니다. 제주4.3사건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이 사과했던 모습이 자꾸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제주MBC] 라디오제주시대 바로가기

‘현장에 가서 직접 확인하는 발품 취재와 정보공개 청구, 그러나 문전박대’

아이엠피터는 대부분 글로 정치와 시사를 다룹니다. 자료 대부분은 온라인으로 찾지만 중요한 사안은 직접 현장에 찾아가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자료에 나오지 않는 상황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들어야 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국회의원,png
▲여의도 국회 전경

문제는 아이엠피터의 주제가 정치, 시사 분야이다 보니 인터뷰나 취재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안녕하세요, 정치블로거 아이엠피터입니다. OOO 의원님 계십니까? OO 사건에 대해서 취재를 하고 싶어서 전화했습니다.”
“누구요?”
“정치 블로거 아이엠피터입니다.”
“정치블로거가 뭐 하는 사람입니까?”
“정치 관련 글을 쓰는 사람입니다. 흔히 말하는 1인미디어라고도 합니다”
“그럼 언론사는 아니죠?”
“네, 언론사는 아닙니다.”
“의원님이 바쁘셔서 이만 끊습니다.”

아이엠피터는 언론사 등록이 되지 않아 국회 출입기자로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다른 언론사 기자증을 빌릴 수도 있겠지만, 별로 그런 맘은 생기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항상 문전박대를 당합니다.

국회는 그나마 정치블로거가 뭐하는 사람인지 아는 보좌관도 있지만, 관공서나 공기업 등은 ‘네가 뭔데 우릴 감히 취재해’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특히 정보공개 청구를 해서 자료를 받을 때마다 ‘기자도 아닌데 자료를 청구한다’는 식의 타박도 받습니다.

상대방 반론이 포함돼야 하는 글에 반론을 쓰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앞으로 정치블로거가 어떤 사람인지 아는 사람이 늘어나면 문전박대가 조금은 덜해질까요?

‘그래도 아이엠피터에게는 후원자가 있습니다.’

아이엠피터는 매월 초에 블로그를 후원하신 분들의 명단을 올립니다. 그분들의 소중한 정성을 기억하고 마음을 다시 가다듬고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의도입니다. 이미 5년이 넘어갑니다.

블로그후원2011년9월-min
▲2011년 10월 1일에 올린 블로그 후원 이야기

2011년 10월 1일에도 블로그 후원자 명단을 올렸네요. 당시 요셉이는 유치원생, 에스더는 기어 다니는 아기였습니다.

이 아이들이 아무 걱정 없이 큰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 이유는 후원해주시는 분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때와 비교하면 매년 조금씩 후원자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길을 포기하지 않고 지금껏 버티고 있어서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엠피터후원2016년9월-min
▲오마이뉴스에 송고한 ‘이하 작가의 아트 트럭’ 관련 기사의 후원금은 이하 작가에게 전달했습니다. 영문 이름은 페이팔로 입금하신 후원자 명단입니다.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누군가는 왜 너의 삶을 그렇게 낱낱이 파헤쳐서 보여주느냐고 합니다. 수십 개의 댓글에 일일이 답글을 다는 것보다 이 한 편의 글로 아이엠피터가 어떻게 살아가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월 올리는 블로그 후원 이야기만 읽어도 아이엠피터가 어떻게 살아왔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글에는 어떤 활동을 했는지, 어떤 글을 썼는지, 아이들은 어떻게 크는지 담겨 있습니다.

후원자분들이 보내주신 소중한 정성이 과연 제대로 쓰이고 있는지 알려줘야 할 의무이자,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아이엠피터가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 아이들은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매월 한 번씩은 알리겠습니다. 이런 글이 2020년에도 2030년에도 올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