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소녀상철거요구2-min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박근혜 대통령과의 공식 회담에서 소녀상 철거를 요구했습니다. NHK 보도에 따르면 일본 아베 총리는 라오스에서 열린 ASEAN 회의가 끝난 뒤 가진 한-일 정상회담 자리에서 '10억 엔을 지급했으니 한국정부도 소녀상 문제를 포함해 합의를 지켜라'고 요구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소녀상 문제는 언급하지 않고 '착실한 이행이 중요하다'는 인식만 나타냈습니다. (관련기사:日韓首脳会談 北朝鮮対応で緊密に連携)

대다수의 일본 언론이 '소녀상 철거 요구'를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언론은 이 사실을 보도하지 않았고, 외신들의 보도가 나오자 그제서야 '아베 총리 소녀상 철거요구' 뉴스가 나왔습니다.

'아베 소녀상 철거요구 사실과 다르다?' 

일본 언론이 아베 총리가 소녀상 철거를 박근혜 대통령 앞에서 요구했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한국 정부는 그저 박근혜 대통령이 소녀상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는 입장만 표명했습니다. 정부의 모습은 마치 2015년과 비슷합니다.

▲2015년 외교부 대변인은 일본 언론이 보도한 아베 소녀상 철거 요구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연합뉴스TV 캡처
▲2015년 외교부 대변인은 일본 언론이 보도한 아베 소녀상 철거 요구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연합뉴스TV 캡처


2015년 일본군 '위안부' 합의를 앞두고 일본 언론에서는 아베 총리가 소녀상 철거를 요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외교부 대변인은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히면서도 '양국 정상 간 협의 내용 상세를 밝히는 것은 자제한다'라며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정부의 주장과 다르게 '12.18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문'을 보면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주한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에 대해 공관의 안녕·위엄의 유지라는 관점에서 우려하고 있는 점을 인지하고, 한국 정부로서도 가능한 대응 방향에 대해 관련 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함.'이라는 문구가 들어갑니다.

소녀상 철거 요구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지만, 결국 일본의 요구대로 소녀상 철거를 위해 한국 정부가 노력해야 하는 의무가 생긴 셈입니다.

'일본이 반성했으니 돈을 받으라는 여가부 장관'

지난 9월 8일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위안부' 할머니들이 계신 '나눔의 집'을 찾아 "일본 정부가 잘못했다고 반성하고 사과하고 빌었다. 얼마 전에 재단에 돈을 보내왔고 할머니들께 나눠 드릴 것이다. 마음 편하게 계시라"라고 말했습니다.

라오스에서는 아베 총리가 박근혜 대통령 앞에서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고 있었는데, 강 장관은 일본이 반성했다며 돈을 받으라고 강요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대학생들은 영하의 날씨와 35도가 넘는 폭염에도 소녀상을 지키고 있다. ⓒ소녀상지킴이대학생행동
▲대학생들은 영하의 날씨와 35도가 넘는 폭염에도 소녀상을 지키고 있다. ⓒ소녀상지킴이대학생행동


소녀상을 지키기 위해 대학생들은 255일이 넘게 거리에서 노숙을 하고 있습니다. 영하의 날씨에 벌벌 떨며 비닐 한 장으로 버티고, 폭염의 날씨에 모기와 사투를 벌이면서도 젊은이들은 왜 소녀상을 지키고 있을까요?

나라가 없다는 이유로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은 강제로 끌려가 모진 고통을 당하셨습니다. 독립이 됐으니 사과를 하고 반성할 줄 알았던 일본은 여전히 돈 10억 엔 적선하듯 던져주고,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일본 지진피해 성금 560억 VS 일본군 ‘위안부’ 10억엔)

왜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일본의 '소녀상 철거요구'에 당당하게 '아니다'라고 말하지 못할까요?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을 기억하는 '소녀상'을 지키는 이들은 정부도 대통령도 아닌 낮에는 아르바이트를 하고, 밤에는 소녀상 곁에서 노숙하는 이 땅의 젊은이들입니다.
저작권자 © 아이엠피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