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에도 제주를 찾는 관광객은 늘어날 전망입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직장인 1018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직장인의 80.7%가 여름 휴가 계획이 있고, 그중 75.4%가 국내로 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내로 여름 휴가를 보내겠다고 응답한 직장인의 13.7%는 제주를 선택했습니다.

2위 부산(11.9%)과 많은 차이는 아니지만, 아직도 제주를 국내 여행 중 가장 가고 싶은 여행지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속초(6.1%)나 가평 (4.5%) 등도 바다와 산, 계곡이 있지만 제주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비행기를 타고 가는 여정과 바다와 오름, 한라산 등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자연 때문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제주로 여름 휴가를 온다면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이 되기는 어렵습니다. 제주로 오기 전 꼭 염두에 두고 와야 할 사항들은 모아봤습니다.

'입장부터 검색대, 연착까지, 기다림이 일상인 공항'

▲국내선 출발 게이트 입장을 위한 신분증 검사를 기다리고 있는 승객들
▲국내선 출발 게이트 입장을 위한 신분증 검사를 기다리고 있는 승객들


요새 김포공항이나 제주공항에 가보면 입장부터 쉽지가 않습니다. 신분증 검사를 하기 위한 줄도 엄청 길고, 검색대는 보안 강화 때문에 더 오래 걸립니다. 이용객들이 많아져서 한가했던 평일 저녁 김포공항이나 평일 오전 제주공항도 요새는 주말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과거처럼 탑승시각 20분 전에 발권받고 잽싸게 탑승하는 일은 이제 불가능해졌습니다. 발권을 제 시간에 받아도 입장부터 검색대 통과까지 최소 10~20분 이상 걸리기 때문입니다. 여름 휴가를 가기 위해 공항을 이용한다면 계획한 시간보다 더 빨리 공항에 도착해야 합니다.

비행기 탑승 게이트 앞에 있어도 기다림은 계속됩니다. 지연 출발이 일상이 됐기 때문입니다. 저가 항공사가 늘어나면서 오전에 김포공항을 출발해 제주를 갔다 오는 항공기들은 조금씩 지연이 됩니다. 오후가 되면 대부분의 항공기가 정시에 출발하지 못합니다.

게이트 앞에서 비행기 탑승을 기다리면 끊임없이 '연결편 항공기 관계로 출발이 지연됩니다'라는 방송이 나옵니다. 대기 시간을 버티기 위한 '보조 배터리'나 앉을 곳이 부족한 의자를 대신한 '깔개'는 필수품이 되는 상황입니다.

제주는 언제든 기상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기상악화로 인한 항공편 취소 등을 대비해 '환불이나 예약 변경'은 반드시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제주 왔으면 흑돼지 먹자? 돼지 열병에 제주 돼지고기는 금값'

▲ 최근 제주에서 발생한 돼지열병으로 도축물량이 줄어들면서 제주도 돼지고기 납품가격이 일제히 상승했다.
▲ 최근 제주에서 발생한 돼지열병으로 도축물량이 줄어들면서 제주도 돼지고기 납품가격이 일제히 상승했다.


제주 여행을 오면 가장 많이 찾는 음식 중의 하나가 '제주산 흑돼지'입니다. 제주 유명 맛집에서 돼지고기를 구워 먹으며 여행을 즐기겠다는 생각은 정육점이나 식당에 가는 순간, 비싼 가격에 무너져버립니다.

현재 제주는 '돼지열병'이 발생하며 돼지들이 폐기되거나 도축 물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공급이 줄어드니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1kg에 2만 원이었던 제주 백돼지의 납품가는 3만3천 원으로 올랐고, 제주 흑돼지는 1kg 3만 원대에서 5만 5천 원까지 치솟았습니다.

제주도 일부 돼지고기 전문점들이나 식당들은 돼지고기 가격을 200g 기준 1천 원에서 2천 원까지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는 일부이지만 돼지열병으로 도축물량이 더 줄어들면 대부분의 식당들이 가격을 인상할 것입니다.

가격이 비싸지면 다른 곳에서 사 오면 되지 않느냐고 반문할 수 있지만 ‘제주특별자치도 반·출입가축 및 그 생산물 등에 관한 방역조례’에 따라 제주도에는 국내 다른 지역의 돼지고기의 반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단, 수입산 돼지고기는 가능합니다.)

고기국수, 돼지고기 구이, 두루치기 등 돼지고기를 사용하는 메뉴의 음식들이 비싸지고 있습니다. 여행 오기 전 식대로 사용할 예산을 다시 한 번 꼼꼼하게 따져봐야 여행 비용에 차질이 없을 것입니다.

'저렴한 관광지를 점령한 중국인 단체 관광객'

▲영화에도 나왔던 제주 섭지코지는 입장료가 없어 중국인 단체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영화에도 나왔던 제주 섭지코지는 입장료가 없어 중국인 단체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제주는 볼 것도 많고 갈 곳도 많습니다. 그러나 일부 관광지는 비싼 입장료 때문에 망설이게 됩니다. 입장요금이 저렴하거나 아예 없는 곳을 찾아 관광하는 계획을 세웠다면 잠시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시장통처럼 워낙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중국인 단체 관광객들은 비싼 입장료가 있는 곳은 잘 가지 않습니다. 천지연 폭포 등 단체 입장료가 2천원 미만인 곳이나 섭지코지처럼 아예 입장료가 없는 곳을 선호합니다. 당연히 이런 곳을 가면 중국인 단체 관광객들이 타고 온 대형버스가 즐비해 주차조차 쉽지가 않습니다.

관광 코스 길목마다 단체 중국인들의 사진 촬영으로 멋진 배경으로 한 사진 찍기는 쉽지 않습니다. 관광지에 있는 화장실은 사람들이 너무 많아 이용하기도 불편하고 금방 더러워지기 일쑤입니다.

조용하고 한적한 제주 여행은 유명 관광지나 저렴한 관광지를 찾는 순간 짜증으로 변합니다. 관광 코스를 잘 선택하지 않으면 사람 구경만 하다가 올 수 있습니다.

'7.8월에 렌터가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제주'

▲제주도 렌터가 사고는 여름 휴가철에 집중 발생하고 있다. ⓒ제주MBC뉴스 캡처
▲제주도 렌터가 사고는 여름 휴가철에 집중 발생하고 있다. ⓒ제주MBC뉴스 캡처


제주 여행을 하는 사람들은 렌터카를 많이 이용합니다. 불편한 제주 대중교통 때문에 가족인 경우는 렌터카 이용이 필수입니다. 시원한 바람과 깨끗한 공기를 맡으며 산간 도로를 달리는 제주 여행, 생각만 해도 시원합니다. 그러나 사고는 여지없이 발생합니다.

제주MBC뉴스에 따르면 '렌터카 교통사고는 지난해에 525건이 발생해 2년새 33% 급증'했습니다. 사망 등 인명 피해도 655명에서 952명으로 45%나 증가했습니다.

아무리 렌터카 보험에 가입했어도 렌터카 사고는 시간과 경제적 손실이 발생합니다. 예정된 일정이 모두 어그러집니다. 좋았던 여행이 한순간에 망가집니다.

제주에서 렌터카를 이용할 경우 초행길은 무조건 2차선을 이용해야 합니다. 1차로는 추월차로인데 정속 주행으로 1차로를 이용할 경우 추월을 하는 다른 차량 등으로 사고의 위험이 커집니다. 한라산을 넘는 산간도로는 되도록 선택하지 않아야 합니다. 왕복 2차선 도로에 급커브 길이 많은 산간도로에서는 유난히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주는 안개가 많이 낍니다. 안개가 발생할 경우 굉장히 위험하므로 안개가 걷히는 시간을 선택해 운전하거나 2차로를 선택해 천천히 주행해야 합니다. 차도 없고 한적한 제주 도로는 옛말입니다. 차가 많아졌기 때문에 아차하는 순간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방어운전', '안전운전'해야 무사히 여행을 마칠 수 있습니다.

▲아이엠피터가 가족과 즐기는 한적한 바닷가, 예전에는 김녕, 월정리를 찾았지만 사람들이 너무 많아져 더는 가지 않는다.
▲아이엠피터가 가족과 즐기는 한적한 바닷가, 예전에는 김녕, 월정리를 찾았지만 사람들이 너무 많아져 더는 가지 않는다.


제주는 산과 오름, 바다, 해변을 한 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섬입니다. 사설 박물관이나 유명 관광지가 아니더라도 한적한 오름이나 사람들이 찾지 않는 바닷가는 피곤해진 몸과 마음을 씻어 줄 수 있는 자연의 선물입니다.

자연이 선사한 아름다운 선물은 관광객이나 제주도민이나 함께 소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제주도는 관광객이 불편하지 않도록 최선의 관광 시스템을 제공해야 하고, 관광객들은 자신들이 즐긴 자연을 훼손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여름 휴가는 말 그대로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입니다. 여행을 통해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제주 여행을 국내 여행이니 쉽게 생각하고 떠나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제주 여행을 떠나기 전, 한 번쯤은 진짜 제주 이야기를 듣고 떠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아이엠피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